본문 바로가기

여행/KOREA

201001 전남 목포 - 구 일본영사관 등

2010년 1월 18일 오전 8시 30분
기차를 타고 목포역에 도착

젊음의 거리 옆, 루미나리에를 지나 지도를 보고 걷기 시작!



조금 걸어가다 보니 나온 '국도 1,2호선 기점' 이게 서울까지 이어진다는>_<



도로 원표 안내문
동경 126도 2분 52초
북위 34도 47분 01초










도로 원표를 보고 고개를 드니 보이는 뒤에 있는 건물!
'구 일본 영사관'
('구 목포시립도서관')










참 일본건물 스럽게 생긴
이 건물은 1900년에 지어져 일본 영사관으로 사용하다가
목포이사청, 목포부청, 목포시청, 시립도서관, 목포문화원 등으로 이용되었다
고 한다.










옛 흔적을 기억하고 있는 대문.
한쪽은 일본영사관 팻말의 흔적이,
한쪽은 시립도서관의 팻말이.




내부를 들여다보면
많이 낡아 세월의 흔적이 보이긴 하지만,
아직도 사용할 수 있을 것처럼 깔끔하다.

하지만 일제시대에
여기서도, 저기 지하로 들어가는 문에서도,
뭔가 일이 일어났을 거라 생각하니
으스스하고 좋지만은 않다.











창문.
아치형.
르네상스 식 건물로
일제시대에 지어진 건물은
거의 이런 양식인 듯 하다.
창문위의 저 일장기 모양이
무엇보다 거슬린다....
























건물의 뒤로 가면 '일제 방공호' 라는 안내판이 있다.
2차 세계대전 때 일제가 한국인을 강제 동원해 파놓은 인공동굴 이라고 한다.

전체 길이가 82미터라지만 내부는 들어갈 수 없게 굳게 닫아놓았다.

창쌀 안으로 들여다 본 내부 역시 매우 으스스 하다.
건물도, 이 방공호도 예전에는 관람가능하게 열어놓았다고 하는데
무슨 이유인지 내가 간 날은 굳게 닫혀있었다.
월요일이라 그런가?

방공호를 보고 고개를 들면 또다른 안내판이 보인다.
봉안전 터 : 신사참배를 강요하던 일제가 신사참배를 하지 못할 때 대신 참배하도록,
일본 쪽을 바라보게 지어진 건물
이었다지만,
지금은 아래사진 처럼 터만 남아있다.
나무가 무성하게 다 폐혜가 되버린 모습을 보니
뭔가 쌤통인것 같으면서도,
이런걸 남겨서 역사를 기억하게 해야할 것 같은데,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.

봉안전 터에서 바라본 구 일본영사관 건물 뒤쪽

 

'구 일본 영사관'에서 길을 건너 걸어가다가 우회전 하면 '목포근대역사관' 이 나온다.


어디서 많이 본듯한 이 익숙한 건물은 국사책에 나왔던 건물이다.
바로
일제가 조선의 토지와 자원을 수탈할 목적으로 설치한 식민지 착취기관인
동양청식주식회사
다.

생각보다 건물이 작아 실망했지만 우리 민족 말살에 한몫 했을 생각을 하니
갑자기 확 커보였다.

지금은 '목포근대역사관'이지만
내가 간 날은 박물관이 문을 닫는 월요일... 겉만 구경했다.


입구

우측 모서리

건물의 우측, 오래된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.